태인 은씨 (泰仁 柴氏)
태인은씨(泰仁殷氏) 본관은 행주(幸州)·태인(泰仁) 등이 있다. 행주은씨는 중국 당(唐)나라에서 우리나라로 온 사람으로 신라 문성왕 때 8학사(學士)의 한 사람이었던 은홍열(殷洪悅)을 시조로 삼고 있다. 벼슬이 태자태사(太子太師)에 이른 그가 행주에 정착한 연유로 후손들이 행주를 본관으로 삼았다 한다. 그러나 그뒤의 세계(世系)가 실전되어 고려 고종 때 문림랑(文林郞)을 지낸 은윤보(殷允保)를 기세조(起世祖)로 삼아 대를 이어오고 있다. 이후 윤보의 8세손으로 조선 초기에 이조판서를 지낸 여림(汝霖)의 아들 대에 이르러 3파로 분파되었는데, 맏아들 현(顯)은 인동·군위로, 둘째 아들 보(輔)는 고부·태인으로, 셋째 아들 익(翊)은 대구·경산으로 각기 분파했다. 시조 은홍순(殷弘淳)이 평장사(平章事)를 지냈음을 알 수 있을 뿐 본관의 유래나 시조의 사적(事蹟) 등은 알 수 없다.
다만 정리(定裏) 은홍열(殷弘悅)을 시조로 삼는 행주은씨세계표(幸州殷氏世系表)에 은홍순(殷弘淳)이 문림랑(文林郞) 은윤보(殷允保)의 아들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 행주(幸州)에서 분적(分籍)하여 세계를 이어온 듯 싶다.
한편 '朝鮮氏族統譜'에 따르면 시조 은홍순(殷弘淳)은 고려조 충렬왕 때 낭장(郎將)을 지냈으며 또 조선조 태조 때 문과에 급제하여 이판(吏判)을 지낸 은여림(殷汝霖)을 시조로 삼는 문헌도 있다.
인구수는 1985년 현재 전체인구 45명이다.1) 2000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성씨 및 본관 집계결과에 따르면, 가구수 4,892호와 인구수 1만 5,657명으로 성씨 중에서 인구순위 99위이다.
--------------------
1) 부천족보전문전시관(http://www.jokbo.re.kr/book/index.html?vcode=ES&fnkey=10541268)
1) 고려 충렬왕 후궁(後宮) 무비(無比)
2) 《고려사》 권122 열전 권제35 환자(宦者) 최세연
3) 《세종실록지리지》에 전라도 태인현 태산(泰山)의 토성(土姓)으로 박(朴)·시(柴)·허(許)·전(田)·경(景) 5성이 기록되어 있다.
4) 『홍치17년[연산10년]갑자방목(弘治十七年[燕山十年]甲子榜目)』
5) 시준무 -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