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차나무 분포
차나무가 자랄 수 있는 한계선은 북위 42˚로 소련의 카스피해(Caspian Sea) 서쪽 그루지아(Gruziya)에서부터 남아프리카 29˚선까지이며 세계 30여 개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세종실록 지리지(世宗實錄地理誌)」에 의하면 경상도 8개소, 전라도가 28개소로 도합 36개의 군 현에서 차가 생산되는 것으로 나와 있으며 이후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과 노사신(盧思愼), 양성지(梁誠之) 등이 성종 때 편찬한 것을 중종 때(1530년) 이행(李荇)이 증보하였던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전라도 28개소, 경상도 10개소의 군 현에서 생산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니 경상도 2개소가 더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 때 침략자 일본군의 만행으로 차밭이 황폐화 되어 이후 조선에서는 음차풍습이 쇠퇴하게 되었으며 산에서 야생하던 차나무로 겨우 명맥을 이어오다가 일제강점기에 이르러 일인들에 의해 보성에 차밭이 개간되기 시작하여 점차 차생산이 늘게 되었고 군 면 단위가 36개소에 이르게 되었다. 광복 이후 화개를 비롯한 각지의 자생차단지가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1970년 이후 뜻있는 이들의 차산업 육성의지에 따라 지금은 70여개소로 늘어났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산업차를 시도한 것은 한국제다의 서양원사장이다.
도명 |
번호 |
땅이름 |
조선 초엽 |
중엽 |
근대 |
도명 |
번호 |
땅이름 |
조선 초엽 |
중엽 |
근대 | ||
전 |
1 |
강진 |
(세) |
(동) |
○ |
○ |
경 |
38 |
밀양 |
(세) |
(동) |
○ |
○ |
2 |
고흥 |
(세) |
|
|
○ |
39 |
부산동래 |
|
|
|
○ | ||
3 |
곡성 |
|
|
○ |
○ |
40 |
사천 |
|
|
|
| ||
4 |
광산(광주) |
|
(동) |
○ |
○ |
41 |
산음 |
(세) |
(동) |
|
○ | ||
5 |
광양 |
(세) |
(동) |
|
○ |
42 |
산청 |
|
|
○ |
○ | ||
6 |
구례 |
(세) |
|
|
○ |
43 |
삼천포 |
|
|
|
○ | ||
7 |
나주 |
(세) |
(동) |
○ |
○ |
44 |
양산 |
|
(동) |
○ |
○ | ||
8 |
낙안 |
(세) |
(동) |
○ |
○ |
45 |
울산 |
(세) |
(동) |
○ |
○ | ||
9 |
남평 |
(세) |
(동) |
○ |
○ |
46 |
진주 |
(세) |
(동) |
○ |
○ | ||
10 |
능성(능주) |
|
(동) |
○ |
○ |
47 |
진해 |
(세) |
(동) |
○ |
○ | ||
11 |
담양 |
(세) |
(동) |
○ |
○ |
48 |
창원 |
|
|
|
○ | ||
12 |
동복 |
(세) |
(동) |
○ |
○ |
49 |
충무 |
|
|
|
○ | ||
13 |
목포 |
|
|
|
○ |
50 |
하동 |
(세) |
(동) |
○ |
○ | ||
14 |
무안 |
(세) |
(동) |
○ |
○ |
51 |
함안 |
|
|
|
○ | ||
15 |
무진 |
(세) |
|
|
|
52 |
함양 |
(세) |
|
|
○ | ||
16 |
벌교 |
|
|
|
○ |
53 |
합천 |
|
|
|
○ | ||
17 |
보성 |
(세) |
(동) |
○ |
○ |
54 |
통영군 |
|
|
|
| ||
18 |
순천(승주) |
(세) |
(동) |
○ |
○ |
전라북 |
55 |
고부 |
(세) |
(동) |
○ |
○ | |
19 |
여수 |
|
|
|
○ |
56 |
고창 |
(세) |
(동) |
○ |
○ | ||
20 |
영광 |
(세) |
(동) |
○ |
○ |
57 |
김제 |
|
|
|
○ | ||
21 |
영암 |
(세) |
|
|
○ |
58 |
남원 |
|
(동) |
|
○ | ||
22 |
완도 |
|
(동) |
|
○ |
59 |
무장 |
(세) |
(동) |
○ |
○ | ||
23 |
장성 |
(세) |
(동) |
|
○ |
60 |
부안 |
(세) |
|
|
○ | ||
24 |
장흥 |
(세) |
(동) |
○ |
○ |
61 |
순창 |
(세) |
(동) |
○ |
○ | ||
25 |
진도 |
|
(동) |
|
○ |
62 |
옥구 |
(세) |
(동) |
○ |
○ | ||
26 |
진원 |
(세) |
(동) |
|
|
63 |
익산 |
|
|
|
| ||
27 |
함평 |
(세) |
(동) |
○ |
○ |
64 |
정읍 |
(세) |
|
|
| ||
28 |
해남 |
|
(동) |
○ |
○ |
65 |
정주시 |
|
|
|
| ||
29 |
화순 |
|
(동) |
○ |
○ |
66 |
태인 |
|
(동) |
○ |
○ | ||
30 |
흥양 |
|
(동) |
○ |
|
67 |
흥덕 |
(세) |
|
○ |
○ | ||
경 |
31 |
거제 |
|
|
|
○ |
68 |
성주 |
|
|
|
○ | |
32 |
고성 |
(세) |
(동) |
○ |
○ |
제 |
69 |
만덕 |
|
|
|
○ | |
33 |
곤양 |
|
(동) |
○ |
○ |
70 |
서귀포 |
|
|
|
○ | ||
34 |
김해 |
|
|
|
○ |
|
|
|
|
|
| ||
35 |
남해 |
|
|
|
○ |
|
|
|
|
|
| ||
36 |
단성 |
|
(동) |
○ |
○ |
|
|
|
|
|
| ||
37 |
덕산 |
|
|
|
○ |
|
|
|
|
|
|
(세) 세종실록 지리산 3788(1454)년 간. (동)신증동국여지승람 3863(1530)년 증행.
(註 : 고세연, 차의 미학, 도서출판 초의, 1993.)
출처 차생활문화대전, 정동효, 윤백현, 이영희, 2012. 7. 10., 홍익재
'제5편 경제사회(삶의 틀) > 태인의 농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洑) (0) | 2018.05.30 |
---|---|
조선시대 태인현의 도잠실(都蠶室) (0) | 2018.04.17 |